캠핑장에서 커피 한잔 할래요 :: 비알레띠 모카포트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 & 커피 루왁(Coffee Luwak Fren)
지난 캠핑 때, 같이 놀러 갔던 첫째 친구 엄마가 가지고 오신 고오급~ 커피 원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. 사향고양이 응아에서 나온다는 그것! 바로 커피루왁(Luwak Fren)이다. 사향고양이 똥 커피라고 해서 한국에서는 유명해진 이 커피 원두는 인도네시아의 특산품이기도 하다. 인도네시아에 여행을 갔다오신 분들이 선물로 많이 사오시는 원두 종류인 루왁 커피는 사향고양이가 커피알을 먹고 나서 뱃속에서 발효(?)가 되서 응아에 섞여 나온 것이다. 이 커피알을 잘 씻어서 로스팅 한 것이 바로 이 루왁 커피 인 것이다. 사향고양이가 너무 매력적으로 생겼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BnAaK/btrGyOyVqhc/rLzGvkjfL6RpdleDRIJaT0/img.jpg)
핸드밀 커피그라인더 & 루왁 커피 원두
수동으로 한 땀 한 땀 갈아 주는 커피 원두 그라인더 기구를 핸드밀 그라인더라고 한다. 핸드밀 = 수동 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. 다양한 종류의 핸드밀 그라인더들이 있는데, 플라스틱으로 된 휴대용도 있고, 이렇게 집에서 쓰는 간편한 핸드밀 그라인더도 있다. 요즘에는 자동 그라인더도 있긴 한데, 가격도 비싸고 뭔가 감성이 느껴지지 않아서, 부득이하게 우린 수동 핸드밀 그라인더를 선호한다. 오늘 가지고 간 것은 감성 뿜뿜 우드 그라인더 이다. 왠지 루왁 커피 원두와 잘 어울리는 그러한 느낌이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Rilwm/btrGB4fJLOg/FVJAtBGPjSUvj51mNgrVwK/img.jpg)
루왁 커피 원두를 그라인더에 넣고 계속 갈아준다. 가루가 될 때 까지 열심히 갈아주고 갈아주다보면 팔에 생각지 못한 근육이 생길 것 같다. 그렇지만, 공기와 함게 갈리는 원두 가루는 풍미를 더 해줄 것 같아서 이렇게 열심히 갈아 준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d1wVG/btrGASfNjqb/SpdXNbkkvNjqYHDkNu6dqk/img.jpg)
서랍처럼 생긴 것을 꺼내보면, 잘 갈린 루왁 원두가루가 나온다. 이 원두를 비알레띠 모카포트 에스프레소 커피메이커에 넣어 준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l60V5/btrHpoMK9Ad/SUJBeC7Bj0ng8UfkVWWJZk/img.jpg)
사진을 안찍었지만, 저 아랫부분에 물을 넣어주고, 위에 필터처럼 생긴 곳에 원두가루를 잘 눌러 넣어준다. 이 모카포트의 원리는 하단의 물이 끓어 올라서 원두가루가 들어있는 중간 여과 부분을 통과 한 뒤, 상단의 에스프레소 잔에 증류가 되서 올라 오는 것이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QI6Yl/btrGzPcLe5D/ifAD6HUIukXhTAsdFchyqk/img.jpg)
모카포트로 커피를 우려내자
미니 스토브에 모카포트를 올려놓는다. 그리고 약불로 해서 물을 계속 끓여준다 부글부글 소리가 나거나 치이익 소리가 나면 다 끝난 것이니 빨리 불을 꺼줘야 한다, 잘못하면 모카포트의 손잡이가 녹아내릴 수 가 있기 때문이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c7MFm/btrGx25fkJd/YiDcivFITynDlbIIl5uyW0/img.jpg)
신기하다. 하단에 있는 물이 중간의 루왁 원두층을 통과하고, 상단 에프프레소 잔에 이렇게 올라온 다는 것이 . 항상 볼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.. 신기하다! 점점 올라오며, 커피의 크레마가 생기기 시작한다. 그러고 치익 소리가 나며, 커피 에스프레소가 완성이 된다. 아까도 얘기 했지만 바로 꺼야 한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lYvgQ/btrGBikY6Nz/8FZ78VVybwg4gDC59b74p0/img.jpg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yf6PM/btrGzeD8c3k/1Sk5H3mEWELMg5PkG3RGK0/img.jpg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cbqHr2/btrGzwdtpKc/FJGIAH5Ig3y05M7dlYXXNK/img.jpg)
사향 고양이 똥커피, 커피루왁의 맛은?
구수하고 맛있다! 내 입맛에 딱 맞는다!
우와아~! 진짜 맛있다. 사실 내 입맛은 기성 커피 (스벅이나 백다방이나..그런 프렌차이즈 커피맛) 에 길들여진 맛이라 신맛이 나는 고급 커피랑은 거리가 먼 편이다. 하지만, 이 사향고양이 똥 커피는 맛도 있고 향도 좋고 진짜 우와!!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. 뜨겁게 원액 그대로의 맛을 느끼고 싶었지만, 이 날은 낮 더위 35도,,,체감 40이 넘는 듯한 그런 폭염의 캠핑장이라, 얼음을 많이 넣은 아이스 아메리카노만 먹히더라. 암튼 결론적으로 이 커피는 진짜 왜 고급이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커피가 되었는지 알 것 같은 맛이다. 맛과 향이 너무나도 좋았던 커피. 담에 또 만납시다!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NzQpC/btrGBh0Ib54/8iNKD1FksL4OnJcfdbE7U1/img.jpg)